• 학습지의 중요성과 다양한 유형
    학습지의 중요성 학생 눈높이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음 교사의 수업 구성 방식과 교수 유형에 맞게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음 학습 활동이나 수업 모형 운영 시 보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
    학습지의 다양한 유형 텍스트형, 텍스트 질문형, 문제지형, 마인드맵형, 액자형, 이미지형, 도표형, 체크리스트형, 비주얼씽킹형 등
  • 좋은 학습지를 만드는 방법
    학습지의 구성 요소 텍스트: 학습 주제 관련 흥미 소재, 심화 자료,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기 질문: 명료하고 구체적인 질문, 다양한 유형의 질문 등 좋은 질문 사용하기 반응 여백: 학생들의 표현 공간 만들기 이미지: 그림, 사진, 도표 등의 이미지를 적절하게 활용하기
    질문의 유형 블룸의 질문: 지식, 이해, 적용, 분석, 종합, 비판(평가) 독서 질문: 사실, 해석, 평가 질문 핵심 질문: 핵심적인 내용(학습목표)을 질문으로 바꾸기, 가급적 구체적인 질문 사용하기, 출발, 전개, 도착 질문으로 뒷받침하기, 하브루타 질문 만들기
  • 좋은 학습지를 만드는 방법
    학습지 제작 시 유의 사항 교사가 학습지를 직접 제작하거나 변형하기 학생들이 포트폴리오 방식으로 관리하기 수행 평가 반영, 학생 성장을 위한 피드백 기초 자료를 활용하기 최종 결과물은 피드백 및 모델링 자료로 활용하기
  • 참고문헌
    김해동(2015). 교실 속 비주얼 씽킹. 맘에드림 김현섭(2017).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.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(2015).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.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현섭 외(2010). 신나는 도덕수업(중1).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현섭 외(2003).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2. 협동학습연구회 황보근영 수석교사 블로그. munchon.tistory.com/447